본문 바로가기

깍두기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 1.0% 이상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

 

저번 포스팅에서 당화혈색소 정상치와 수치표를 공유 드렸습니다. 낮추는 방법을 알아보기에 앞서 정상적인 수치는 어느 정도 수준인지 알고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같아 관련 정보 공유 드립니다.

 

당화혈색소 정상치, 수치표

 

https://snrnsi.tistory.com/76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식이요법, 운동, 약물 등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는데요. 오늘은 그중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는 운동 방법에 대해 체크해보려고 합니다. 이 운동만 진행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매일 매일 운동을 하면 우리 몸 전체의 혈액 순환을 활성화시켜 말초혈관(심장에서 신체의 여러 부분으로 혈액을 이동시켰다가 다시 심장으로 돌려보내면서 조직에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하는 혈관)의 혈류량을 많아지게 합니다.

 

그리고 지방세포와 근육의 인슐린 감수성을 높여 소량의 인슐린으로 효과적인 혈당 조절을 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얼마나 운동을 해야 할까?

 

이와 같이 매일 매일 운동을 하면 혈당 조절을 서포트하여 당뇨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게 해주는데요. 미국당뇨병학회에 의하면 운동은 일주일에 5일, min 30분씩해서 대략 150분 정도 진행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운동을 하면 당화혈색소 수치는 얼마나 낮아질까?

 

그래서 이러한 강도로 대상자들에게 운동을 시켰더니 당화혈색소 수치가 대략 1.0% 줄어들었고 공복 혈당 역시 8 이상 줄어든 것으로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 유산소 + 근력 같이 하는 것이 핵심

 

또다른 연구를 보면 유산소와 근력 운동을 따로 진행해도 당화혈색소와 공복 혈당 수치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왔지만, 이 두 가지 운동을 함께 진행할 경우 그 수치의 감소량이 더 큰 것으로 나왔고 인슐린 민감성이 3배 이상 좋아졌습니다.

 

 

무슨 운동을 어떻게 해야 할까?

 

그렇다면 어떤 운동을 진행해야 해당 수치들을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많이 하는 빠르게 걷기, 러닝, 등산, 수영, 자전거 등의 유산소 운동은 혈당 조절, 심장과 폐 기능 향상, 몸무게 증가 예방 등에 좋습니다.

 

 

 

일주일에 얼마나 해야 효과적일까?

 

이러한 운동을 일주일에 3회 이상, 꼬박꼬박해서 점점 그 일수를 증가시켜 일주일에 5일 이상하는 것이 제일 효과적입니다. 1일 적어도 30분에서 1시간 정도로 일주일에 150분 이상은 하는 것이 좋구요.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 운동 강도는 어느 정도로 해야 할까?

 

운동 강도는 중간 정도의 강도로 진행을 하는 것이 혈당 조절에 매우 좋습니다. 중간 정도의 강도라는 것은 최대 심박수의 60~80% 정도로서 살짝 숨이 차는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도 같이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이러한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같이 병행해야 더 효과적입니다. 근력 운동으로는 덤벨, 기구, 밴드 등을 사용해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스트레칭, 체조 등의 유연성 운동도 같이 해주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