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깍두기

실업급여 받으면 근로장려금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기

실업급여 받으면 근로장려금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기

 

 

우리는 회사를 다니다가 원하지 않는데 어쩔 수 없이, 혹은 강제로 퇴사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한 사유로 폐업/휴업, 해고 등이 있는데요. 이렇게 퇴사를 했을 시 실업급여를 신청해 이직을 완료할 때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슷한 성격의 제도로 근로장려금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근로장려금은 실업급여처럼 소득이 없을 때 주는 것이 아니라, 소득이 일정 수준이하일 경우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오늘은 이 두 가지 제도를 중복하여 적용받을 수 있는지, 즉 실업급여를 받으면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내가 받게 될 근로장려금 지급액이 얼마인지 조회해보시길 바랍니다.

 

● 내가 받게 될 근로장려금 지급액 조회하기

 

 

실업급여 근로장려금 중복 적용 가능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실업급여와 근로장려금은 중복하여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두 제도의 자격요건을 모두 충족해야겠죠.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근로장려금 소득 및 재산요건입니다.

 

실업급여를 수급할 수 있는 자격조건을 충족하는데, 직전년도 소득이 없다면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는 퇴사하고 나서 바로 실업급여를 신청하지 않고 시간이 지난 다음 신청하는 경우에 해당되겠죠.

 

 

 

내가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는지,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조건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자격 알아보기

 

 

근로장려금은 정기신청과 반기신청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정기신청은 직전년도 1월부터 12월까지 소득을 기준으로, 반기신청은 하반기분은 직전년도 7월부터 12월까지, 상반기분은 금년도 1월부터 6월까지의 소득을 기준으로 합니다.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자격도 함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자격 알아보기

 

 

이러한 근로장려금과 함께 신청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자녀장려금입니다. 내가 자녀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는지, 받게 될 지급액은 얼마인지 조회해보시길 바랍니다.

 

● 자녀장려금 신청대상 및 지급액 조회하기

 

 

● 근로장려금 심사결과 및 예상 지급액 조회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