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깍두기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매년 5월과 6월이라는 달은 개인사업자가 일년 동안 벌어들인 수익에 대해 마무리를 하는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구간입니다. 현재 전체적으로 성실하게 신고를 하는 부분을 장려하고 있어서 이를 준수하는 사람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사업자는 법을 지키면서 세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들을 체크하고 자신이 벌어들이는 수익과 그리고 빠져나가는 비용에 대해서 더욱 더 디테일하고 꼼꼼하게 확인을 해야겠습니다. 




예를 들면, 적합하지 않게 빠지는 비용은 없었는지, 직원들에게 주는 임금과 관련된 신고에서 빼먹은 것은 없었는지, 체크하지 못한 수수료는 없었는지 등을 확인해야겠습니다. 




그리고 개인사업자들은 노란우산공제나 개인연금과 같은 것들을 가입완료 했는지, 세액공제와 그와 관련된 혜택들을 제대로 챙겼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은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에서 신고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방법을 진행하기 위해 사이트로 접속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접속을 해서 들어왔다면, main 카테고리에서 네 번째로 위치하고 있는 신고 or 납부 버튼을 누르겠습니다. 그러면 부가세, 증여세, 종소세 등 다양한 세금을 신고하고 납부할 수 있는 페이지로 들어오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을 진행하기 위하여 오른쪽 위쪽에 있는 옐로우 탭에서 세 번째로 위치하고 있는 종합소득세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다양한 신고방법들이 출력되는데, 오늘은 일반신고서에 있는 정기 작성에 대해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화면으로 들어왔다면, 상당히 많은 정보들을 입력해야 합니다. 가장 먼저 신고하는 사람과 관련된 정보를 기재하겠습니다. 그리고 종합소득세와 관련해서 어떤 종류의 소득인지 선택을 해야 하는데, 임대/근로/기타 등 다양한 소득 중에서 해당되는 것은 모두 선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세무적인 업무를 대리해주는 사람이 존재한다면, 그와 관련된 정보도 함께 작성을 하도록 합니다. 이어서 다음 화면으로 이동하면,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을 위해 사업으로 인해 발생한 소득과 관련된 기본적인 내용들을 입력하는 양식이 나옵니다. 




사업자등록번호는 무엇인지, 업종코드 같은 경우에는 조회 버튼을 눌러서 검색하여 입력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해당 사업장이 소재로 하고 있는 곳은 어디인지, 공동으로 진행을 하는 것인지,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 농가부업 소득인지 등을 구분하도록 합니다. 




또한 업종에 따라서 수입금액을 분류하고 단순경비율을 적용하여 소득금액을 계산하여 입력합니다. 또한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진행을 위해서 소득공제, 기부금, 가산세, 기납부 세액 등의 명세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렇게 정해져 있는 양식에 따라서 모두 작성을 한 후에 세금의 액수를 계산하고 신고서를 제출하면 해당 방법이 완료됩니다.